가맹단체

한민족전통마상무예격구협회

페이지 정보

회장이름김영섭

본문

회장. 김영섭


마상육기(馬上六技, 마상6기)는 1790년에 만들어진 군사무예서 무예도보통지에 수록되어 있는 6가지 기병무예를 의미한다. 조선 초기부터 임진왜란 때까지 한반도에 들어오거나 체계화되었다. 마상기예(馬上技藝), 기예(騎藝)라고도 불렸으며 이름에서 보여지듯 기병들이 수련했던 무예를 이르는 말이다. 참고로 당시 보병들이 수련했던 무예를 보예(步藝)라 하였고, 대표적으로 십팔기가 이에 포함된다.현대에는 기사(騎射)를 포함하여 "마상무예"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마상무예란 단어 자체가 "말 위에서 하는 무예"를 통칭하는 단어이므로 넓은 의미에서 봤을 때 절대 틀린 말이 아니다.
한국에선 마상육기보다 마상무예란 이름으로 먼저 등장했다.경향 신문(1989년 6월 9일자 13면) 다만 위에서 설명했듯 마상무예는 현대에 창조된 단어이며, 마상육기를 포함한 말 위에서 하는 모든 무예를 통칭하는 단어이다. 마상육기를 최초로 복원 발표한 단체는 김영섭의 한민족전통마상무예격구협회이다. 1994년에 강원도 속초에 설립된 단체로 당시 이름은 "충혼당"이었다.
한민족 전통의 스포츠인 격구가 1천년만에 고려시대 원형 그대로 재현됐다.한민족 전통마상무예협회(단장 김영섭)회원 20명이 10여년간의 고증 끝에 이루어 낸 작업이다.기록으로만 전해오던 놀이가 비로소 실체를 드러낸 것이다. 격구는 옛날 무관들이 하던 마상놀이의 한 가지로 삼국시대에 한반도에 들어왔다.고려때 가장 성행했으며 중국에서는 북방민족인 요나라와 금나라에서 이를 즐겼다고 한다. 격구를 하려면 먼저 나무채공철릭(.격구 때 입는 옷)말 등의 도구를 갖추어야 한다.